다이빙포인트

제주도

대한민국의 남쪽 바다에 위치한 특별자치도로, 본 섬인 제주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섬이다. 동쪽으로 대한해협을 사이에 두고 일본의 대마도 및 큐슈 지역, 서쪽으로 중국의 상하이와 마주하며, 남쪽으로 동중국해와 면하고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 아시아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다. 부속도서는 8개의 유인도와 82개의 무인도가 있다.

제주도는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화산섬이다.
섬의 중앙부에 한라산이 있으며, 중산간 일대에는 측화산인 오름과 더불어 광활한 목초지가 형성되어 있다.
취락은 대부분 해안가를 따라서 분포하고 있는데, 한라산 이북의 제주시는 도내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서귀포시는 한라산 남쪽의 대표적인 도시이다. 현재 2시 7읍 5면을 관할하고 있다.
위도가 비교적 낮고 동중국 해상에서 발생한 이동성 저기압이 통과할 때는 겨울에도 강수가 빈번하여 온화한 해양성기후를 나타낸다.
따라서 해협의 연안에는 상록활엽수의 난대림이 무성하다.

태풍이 내습하면 풍수해를 크게 입기도 하고 겨울철에 북서계절풍이 강하게 불 때는 풍랑이 심하다.
그리고 구로시오해류[黑潮海流]의 영향으로 연중 난류가 흘러 각종 어패류와 해조류 같은 수산 자원이 풍부하다.

특히, 구로시오를 따라 이동하는 회유성어족의 통로가 되고 수온이 4계절을 통하여 비교적 높아 각종 어류의 산란장 및 월동 서식처가 된다.
그래서 어획 대상이 되는 주요 어족만도 200여 종이나 알려져 있다.

맨위로